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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RA에서 발간한 2023 태국진출전략서를 요약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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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RA Open Access Repository 란?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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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외에도 KOTRA를 통해 해외진출을 고민중인 기업이라면 시장분석자료, 정부지원 등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23 태국 진출전략 요약
1️⃣ 시장 평가 및 주요 이슈
'23년 태국 경제는 3.7%~4.2%대 성장세 기록 전망
[주요 경제지표 (2023년 전망치)]
- 인구: 70.183백만명
- 명목GDP: 580.7십억 달러
- 1인당 명목GDP: 8,273.9달러
- 실질성장률: 3.8%
- 실업률: 1.5%
- 소비자물가상승률: 2.0%
- 재정수지(GDP대비): -3.0%
- 총수출: 280.5십억 달러
- 총수입: 297.6십억 달러
- 무역수지: -17.10십억 달러
- 경상수지: 10.21십억 달러
- 환율(연평균): 34.3 THB/US$
- 해외직접투자: -17.7억 달러
- 외국인직접투자: 40.0억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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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주요 이슈 및 전망]
(정책) '태국 4.0' 정책 추진 핵심산업분야 내 GVC 재편 진행
- 태국 정부, 발 빠른 대응을 통한 GVC(글로벌 공급망) 재편 이슈를 '기회요인'으로 전환
- '아세안 전기차 생산 허브화' 목료포 전기차 집중 육성책 실시
(경제) 국가 개방 및 경기부양책 지속을 통한 경제회복에 박차
- 경기회복을 위한 국가 개방 가속화
- 공공투자 확대 및 민생안정과 내수 진작을 위한 경기부양책 지속
(기술) 산업 및 사회 전반에 걸친 디지털화(Digitalization) 가속화
- 온라인 유통망 급성장
- 디지털 라이프 스타일 정착에 따른 산업의 디지털 협력 수요 확대
- '모바일'을 중심에 둔 사업 진출, 온라인 시장 확대에 따른 규제/보안 이슈에 관심
(환경) 'BCG(Bio Circular Green)' 모델로 지속가능 혁신성장 기반마련
-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와 자족경제 철학을 바탕으로 경제위기 극복 모색
- 농업·의료·신재생에너지·환경·관광분야 신기술 적용 및 진출 기회 포착
- 상생협력 경제 성장 모델을 통한 변화와 협력 확대
2️⃣비즈니스 환경 분석
[정치/경제/산업/정책 환경]
(정치) 정권 교체 열망 높아, 총선 관련 반정부 시위 모니터링 필요
- 2019년 출범한 태국 신정부 국정운영 난항
- 2023년 5월 7일 총선 예정, 정권교체 열망
(경제) 관광산업 활성화, 내수·소비 촉진을 통한 '23년 성장세 기록 전망
- (GDP) 태국경제 '23년 관광산업 회복과 함께 성장세 기록 전망
- (가계부채) 태국경제 성장의 위험요인으로 작용
- (환율) 대미환율에 대한 면밀한 모니터링 필요
(산업) 제조업·관광·농업이 3대 산업으로 아세안 최대 제조업 생산 및 수출기지
(정책) 중진국 함정 탈출을 위한 12대 미래산업 육성 및 동부경제회랑(EEC) 개발
- 태국 12대 미래산업 육성정책(태국 4.0의 산업정책)
- 태국 동부경제회랑(ECC)
- 태국 남부경제회랑(SEC)
- 디지털 이코노미 정책
- 외국인 투자 유치를 위한 인센티브 제공
- 지역무역협정 체결 확대 추진
이 중에서 전기·전자 산업은 요약없이 보여드리겠습니다.
전기·전자 산업
- 태국 전기·전자산업 제조업체는 2,600여 개사로 고용인원은 약 74만 명 수준
- 가정용 전자부문은 한국, 일본, 미국, 유럽 등 전 세계 브랜드 진출
삼성전자, LG전자, 소니, 샤프, 도시바, 파나소닉, Daikin, 캐리어, Electrolux 등 - 전자부분에는 Western Digital, Seagate 즌 HDD 및 IC 글로벌 기업이 진출
- 가정용 전자부문은 한국, 일본, 미국, 유럽 등 전 세계 브랜드 진출
- 태국 세계 최고의 공산품 수출국 중 하나이며, 전기·전자 제품의 수출은 2021년 기준 712억 달러로 21년 전체 수출의 26.1% 차지
- 2022년 1~8월 전기·전자 제품 수출 누계 기준 458억 달러
- 주요 수출 전기부품은 공조기와 그 부품이 전기부품 22년 수출액의 24%차지
- 주요 수출 전자부품은 자동 데이터 처리 장치 및 그 부품이 22년 수출액의 47%차지
하드디스크 드라이브(HDD)와 집적회로(IC)로 태국은 HDD 생산 허브로 전세계 수출 2위국에 해당
[시장분석]
태국은 아세안 2위의 경제대국으로 인도차이나 반도의 중심 국가
아세안 최대 제조업 국가이자 무역의존도가 높은 개방형 통상국가
아세안 최고 수준의 고령화 진전 및 자발적 한류의 현지화가 진행 중인 나라
우리나라는 2022년 상반기 기준 태국의 7위 수입대상국, 5위 투자국가로 '태국 4.0' 정책과 연계한 양국 경협의제 발굴과 협력 필요
우리기업 현지진출 현황
- 태국 진출 우리기업 수는 400여개로 제조업과 서비스업에 고루 진출
- '진출기업 수'로는 베트남, 인도네시아에 이어 아세안내 세 번째 투자 대상국
- 제조업은 절반에 가까운 170여개로, 전기·전자, 철강 등 주력산업 분야에 주로 진출
- 삼성전자·LG전자 및 협력업체가 차층사오, 촌부리, 라용州(주) 등 동부경제회랑(ECC) 지역 산업단지에 밀집
- 위니아딤채, 위닉스 등 전기·전자 중견기업이 아세안 생산기지 목적으로 최근 투자
- 포스코 용융아연도금강판 공장('16.6월) 가동 등 철강은 고부가가치분야로도 진출
- 한온시스템, 에스트라(ESTRA)는 현지진출 외국 완성차업체의 협력 부품사로 진출
- 태국 4.0 정책의 일환으로 태국 내 스마트시티 조성에 한-태 협력진출도 활발
- LH, 태국 ECC 경제특구 내 스마트 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22년 6월 태국산업단지청(IEAT)과 개발협력양해각서(MOU) 체결
- 주요 협업내용은 EEC 내 국유지 기반의 신규 산업단지 공동개발
- '20년 12월 태국 아마타(AMATA) 그룹과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LH가 사업참여를 검토 중인 태국 촌부리 산업단지 개발사업도 협업 대상에 포함
- 한류의 영향으로 식음료, 온라인 서비스 플랫폼, 컨텐츠 분야 진출도 꾸준
- 맘스터치, 태국 RS 그룹의 신설 외식 법인 MOMS Touch Thailand와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 체결. '22년 연내 6개 매장 오픈예정
- 에그드랍, '22년 10월 시암스퀘어에 오프라인 매장 오픈 예정
- 네네치킨, '21년 11월 태국의 Hanbing-Thai와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 체결, '21년 12월 태국 방콕에 1호점 오픈
- 카카오엔터테이먼트(카카오 웹툰), '21년 6월 초 론칭, 태국 진출 1년만에 300만 다운로드 돌파
3️⃣진출전략
[SWOT 분석 및 전략 도출]
강점 (Strength) (경제) 아세안 2위 경제대국, 제조업·농업·관광업 발달 (사회) 태국 중산층은 전체가구의 26.4%로 매년 증가 추세 (유통) 물류‧유통을 비롯한 제반 인프라 발달 (정책) 태국 4.0 정책 추진 관련 공공투자 및 민간투자 확대 |
약점 (Weakness) (정치) 정부 국정운영 난항, 2023년 총선 결과에 따른 정치 불안 우려 (사회) 저출산-고령사회 진입으로 경제성장 잠재력과 노동력 부족 (경제) 고물가, 가계부채 증가로 소비 위축 우려 (환경) 노후 차량과 극심한 교통 체증 |
기회 (Opportunity) (산업) 디지털화 가속화로 관련 협업수요 다대 (정책) 아세안 최대 자동차ㆍ전자 제조업 허브로 신성 장산업 육성에 따른 밸류체인 변화 (투자) 12대 미래산업 인센티브 제공 확대 (한류) 한류 중심 국가로, 한국 콘텐츠 및 제품에 대한 관심 지속 |
위협 (Threat) (경제) 러-우크라이나 사태로 글로벌 불안정성 심화, 에너지 가격 급등으로 인한 생산비용 증가 (환경) 폭우, 홍수 등 자연재해로 인한 경제손실 발생 우려 (정책) 국내외 환경 보호 및 규제 강화 (투자) 외국인 투자 베트남 등 인근국 집중 |
[SWOT 세부전략]
전략 방향 | 세부전략 | 진출전략 |
SO 전략 (역량 확대) |
● 디지털 산업화 메가트렌드에 따른 신시장 수요 발굴 ● 미래산업 육성 정책 활용 및 관련 프로젝트 수주 확대 |
디지털화 신시장 선점 |
ST 전략 (강점 활용) |
● 디지털 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 선제적 구축 및 이커머스 플랫폼 활용 테스트베드 공략 | 디지털 마케팅 및 이커머스 활용 확대 |
WO 전략 (기회 포착) |
● 한류 활용 식품·교육·콘텐츠 진출 경쟁력 강화 ● 전기차 및 관련 후방산업 등 제조업 GVC 진입 확대 |
아세안 글로벌 밸류체인 진입 확대 |
WT 전략 (위협 대응) |
● 프리미엄 시장 및 헬스케어 시장 선점 노력 ● 교통 체증, 환경, 에너지 등 도시문제와 홍수, 지진 등 재난상황에 대비하는 스마트시티 시장 선점 노력 |
저출산 - 고령 사회, 스마트 시티 新(신)시장 선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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