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셀 PPT 워드 유용한 기능

엑셀(Excel) 글맞춤(정렬 및 맞춤), 내어쓰기, 들여쓰기, 텍스트 자동 줄바꿈, 셀 병합 및 셀분할 의 간단한 변경(설정) 방법 알아보기

by 장계장 2024. 10. 10.
728x90
728x90

 

 

   안녕하세요~ 닭개장아니고 장계장입니다.

 

   오늘은 엑셀(Excel)에서 사용할수 있는 텍스트의 글맞춤(정렬 및 맞춤) 과 텍스트 자동 줄바꾸는 방법, 셀의 병합 및 정렬방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4.10.03 - [엑셀 PPT 워드 유용한 기능] - 엑셀(Excel) 기초 함수 합계(SUM), 빼기(IMSUB), 곱하기(PRODUCT), 나누기(IMDIV)에 대해 알아보기

 

엑셀(Excel) 기초 함수 합계(SUM), 빼기(IMSUB), 곱하기(PRODUCT), 나누기(IMDIV)에 대해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닭개장아니고 장계장입니다.    오늘은 엑셀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함수 중에서 가장 빈번하게 쓰일 수 있는 수학적인 함수들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엑

jangpro1253.tistory.com

2023.10.27 - [엑셀 PPT 워드 유용한 기능] - [유용한 엑셀] 한 번에 빈셀 값 채우기

 

[유용한 엑셀] 한 번에 빈셀 값 채우기

3분기 마감을 하다가 제가 자주 쓰는 엑셀기능을 알려드리고자 포스팅을 합니다^^ 안쓰다가 갑자기 쓰고싶을때 한 번씩 찾아보는 기능이라 포스팅해놓으면 잊지않을 거 같네요ㅎㅎ 시작할게

jangpro1253.tistory.com

 

 

 

 

글맞춤(정렬 및 맞춤) 방법 알아보기

 

 

엑셀에서 셀에 숫자나 텍스트를 입력하다보면(특히 표를 만들때) 글의 형식을 맞추고자 할때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엑셀에서는 텍스트로 인식될때는 왼쪽에 정렬되어 맞춰지고, 숫자로 인실될때는 오른쪽에 정렬되어 맞춰집니다.

(셀의 높이는 기본적으로 중간 높이로 설정됩니다.)

텍스트는 왼쪽, 숫자는 오른쪽 정렬 맞춤

 

 

예를 들어서 표를 하나 만들어 보겠습니다.

예시표

 

 

-학생들의 점수를 기준으로 랭킹순위의 이름과 점수를 표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것과 같이 숫자는  오른쪽 자동정렬, 텍스트는 왼쪽 자동정렬이 되어 표의 모양이 좋아 보이지 않습니다.

 

이때 글자들의 정렬 및 맞춤 방식 변경 방법은 무엇일까요?

 

   글자들의 정렬 및 맞춤 방식 변경 방법   

1. 먼저 바꾸고자 하는 셀을 선택해 줍니다.

   - 저는 모든 텍스트는 중간에 정렬시키고 랭킹의 숫자 또한 중간으로 정렬, 점수는 왼쪽 정렬로 표기해 보겠습니다.

     1) 먼저 중간정렬을 하고자 하는 모든 셀을 선택해 줍니다.

 

2. '홈' 리본메뉴에서 '맞춤'메뉴 중 밑의 표기부의 아이콘을 확인해 줍니다.

   ① 왼쪽 맞춤 : 선택된 모든 텍스트나 숫자를 셀의 왼쪽에 위치(정렬)시킵니다.

   ② 가운데 맞춤 : 선택된 모든 텍스트나 숫자를 셀의 중간에 위치(정렬)시킵니다.

   ③ 오른쪽 맞춤 : 선택된 모든 텍스트나 숫자를 셀의 오른쪽에 위치(정렬)시킵니다.

 

 

3. 저는 먼저 중간정렬을 하고자 하고있으니 ② 가운데 맞춤을 눌러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운데 정렬 완료

 

▶ 위의 예시 표 보다 훨씬 보기가 좋아졋죠?

 

 

 

4. 다음으로 점수의 숫자들을 왼쪽 정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방법은 1~3번으로 진행 하되 선택을 '왼쪽맞춤'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글의 높낮이 조절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예시에서 항목명(랭킹, 이름, 점수)의 표 높이를 필요에 의해서 크게 변경했는데 이것의 글자들을 셀의 밑에 표기하고 싶다고 예를 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랭킹, 이름, 점수의 텍스트를 셀의 밑으로 표현하고 싶다면?

 

 

   랭킹, 이름, 점수의 텍스트를 셀의 밑으로 표현 방법   

1. 먼저 변경하고자 하는 셀을 선택해 줍니다.

 

 

2. '홈' 리본메뉴에서 '맞춤'메뉴 중 밑의 표기부의 아이콘을 확인해 줍니다.

   ① 위쪽 맞춤 : 선택된 모든 텍스트나 숫자를 셀의 위쪽에 위치(정렬)시킵니다.

   ② 가운데 맞춤 : 선택된 모든 텍스트나 숫자를 셀의 가운데에 위치(정렬)시킵니다.

   ③ 아래쪽 맞춤 : 선택된 모든 텍스트나 숫자를 셀의 아래쪽에 위치(정렬)시킵니다.

 

 

3. 저는 아래쪽에 위치시킬것이기에 '아래쪽 맞춤'으로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밑의 표와 같이 바꾸고자한 글자가 아래쪽 맞춤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4.10.07 - [엑셀 PPT 워드 유용한 기능] - 엑셀(Excel) 기초 필수 함수: 곱의 합(SUMPRODUCT), 반올림(ROUND), 올림(ROUNDUP), 내림(ROUNDDOWN), 정수표기(TRUNC 또는 INT) 쉽게 배우기

 

엑셀(Excel) 기초 필수 함수: 곱의 합(SUMPRODUCT), 반올림(ROUND), 올림(ROUNDUP), 내림(ROUNDDOWN), 정수표기(T

안녕하세요~ 닭개장아니고 장계장입니다.    오늘은 엑셀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함수 중에서 곱의합 및 수학 함수의 표기 함수들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 곱의 합(SU

jangpro1253.tistory.com

2024.10.02 - [엑셀 PPT 워드 유용한 기능] - 엑셀(Excel) 기초 계산(연산) 방법 알아보기(더하기/빼기/곱하기/제곱/백분율/나누기)

 

엑셀(Excel) 기초 계산(연산) 방법 알아보기(더하기/빼기/곱하기/제곱/백분율/나누기)

안녕하세요~ 닭개장아니고 장계장입니다.    오늘은 엑셀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초중의 기초인 일반연산자(함수 사용 X) 사용 방법에 대한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 산술 연

jangpro1253.tistory.com

 

 

 

내어쓰기/들여쓰기 방법 알아보기

 

 

다음으로 셀에 텍스트 및 숫자를 입력할 때 내어쓰거나 들여쓰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법   

1. 먼저 Data(숫자 또는 텍스트)를 입력합니다. 

 

2. '홈' 리본메뉴에서 '맞춤'메뉴 중 밑의 표기부의 아이콘을 확인해 줍니다.

   ① 내어쓰기 : 글자를 셀에서 테두리와 내용 사이의 여백을 줄여서 작성하게 해줍니다.

   ② 들여쓰기 : 글자를 셀에서 테두리와 내용 사이의 여백을 늘리고난 후 작성하게 해줍니다.

 

 

3. 변경하고자 하는 셀을 선택하고 '들여쓰기'를 눌러보도록 하겠습니다.

   - 위의 예시글과는 다르게 조금 오른쪽으로 들여져서 작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28x90

예시보다 글이 들여져서 작성됨

 

 

 

2024.09.26 - [엑셀 PPT 워드 유용한 기능] - 엑셀 피벗 테이블 쉽게 만드는 법: 실무 예제로 완벽 마스터하기

 

엑셀 피벗 테이블 쉽게 만드는 법: 실무 예제로 완벽 마스터하기

안녕하세요~ 닭개장아니고 장계장입니다.    오늘은 엑셀 피벗 테이블을 만드는 법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아래 예제를 차례대로 따라해보시면 아주 쉽게 마스터 할 수 있습니다.   [ 목차 ] 1.

jangpro1253.tistory.com

 

2024.10.07 - [엑셀 PPT 워드 유용한 기능] - 엑셀(Excel) 절대값(ABS), 나누기의 나머지(MOD), 랜덤수(RAND, RANDBETWEEN)함수 알아보기

 

엑셀(Excel) 절대값(ABS), 나누기의 나머지(MOD), 랜덤수(RAND, RANDBETWEEN)함수 알아보기

안녕하세요~닭개장아니고 장계장입니다.    오늘은 엑셀에서 사용하기 좋은 기초함수 중 절대값(ABS), 나누기의 나머지(MOD) 구하기, 랜덤수(RAND, RANDBETWEEN) 함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jangpro1253.tistory.com

 

 

 

텍스트 자동 줄바꿈 방법 알아보기

 

 

다음으로 셀에서 텍스트작성 시 자동줄바꿈이 되는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셀에서 길게 텍스트를 입력하게 되면 셀을 벗어나서 쭈~욱 작성이 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밑의 방법으로 셀을 밑으로 자동으로 크게 할 수 있는 기능이 바로 '텍스트 자동 줄바꿈'이 되겠습니다.

 

728x90

 

   방법   

1. 먼저 바꾸고자 하는 셀을 선택해 줍니다.

 

 

2. '홈' 리본메뉴에서 '맞춤'메뉴 중 밑의 표기부의 아이콘을 확인해 줍니다.

 

 

 

3. '텍스트 줄바꿈'을 클릭해서 설정해 줍니다.

 

-위의 예시와는 다르게 셀이 밑으로 길어져서 표기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4.09.06 - [엑셀 PPT 워드 유용한 기능] - 엑셀(Excel) 간단 명령어, 기능명령어, 치트키의 단축기 확인하기(Alt, Ctrl, Shift 이용), 엑셀 유용한 꿀팁(Tip)

 

엑셀(Excel) 간단 명령어, 기능명령어, 치트키의 단축기 확인하기(Alt, Ctrl, Shift 이용), 엑셀 유용한

안녕하세요~ 닭개장아니고 장계장입니다.    오늘은 엑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하고 실 사용시 시간을 단축시킬수 있는 간단 명령이, 기능명령어 같은 치트키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

jangpro1253.tistory.com

2024.04.19 - [엑셀 PPT 워드 유용한 기능] - [엑셀] 그래프 삽입, 지정한 열만 그래프에 표시하기

 

[엑셀] 그래프 삽입, 지정한 열만 그래프에 표시하기

안녕하세요~~ 닭개장아니고 장계장입니다. 오늘은 그래프 삽입에 대해 풀어보겠습니다. 오늘의 결과물환율의 추이를 볼 수 있는 그래프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엑셀 그래프 삽입 따라해보기

jangpro1253.tistory.com

 

 

 

셀 병합 및 정렬 방법 알아보기

 

 

마지막으로 셀 병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시를 들어서 간단히 설명해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시 표

 

위의 예시표에서 학생별 영역별 성적이 작성되어 있고 그 위에 '2학기 영역별 성적' 이라는 내용을 표로 넣고 싶을때 셀을 합쳐야 표로 표기가 가능합니다.

 

 

   방법   

1. 먼저 셀을 병합하고자 하는 전체의 셀을 선택해 줍니다.

   -이때 병합의 개념이기때문에, 떨어져 있는 셀은 병합이 되지 않습니다.

SMALL

 

2. '홈' 리본메뉴에서 '맞춤'메뉴 중 밑의 표기부의 아이콘을 확인해 줍니다.

 

 

3. 위에서 보여드린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빠른 실행도구를 눌러 셀병합을 진행합니다.

 

그러면 '2학기 영역별 성적' 셀이 국어~체육 까지의 셀까지 병합되어 중간맞춤으로 표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빠른실행도구 옆에 보시면 '▼' 화살표가 있습니다.

 

 

화살표를 눌러 보시면 밑의 사진과 같이 병합/분할 방법에 대한 빠른실행도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셀분할 방식은 위의 '셀병합'방식과 똑같이 진행 하시면 됩니다.

(단, 기존에 1개의 셀로 있는 셀은 분할이 되지 않습니다.)

2023.10.27 - [엑셀 PPT 워드 유용한 기능] - [유용한 엑셀] 한 번에 빈셀 값 채우기

 

[유용한 엑셀] 한 번에 빈셀 값 채우기

3분기 마감을 하다가 제가 자주 쓰는 엑셀기능을 알려드리고자 포스팅을 합니다^^ 안쓰다가 갑자기 쓰고싶을때 한 번씩 찾아보는 기능이라 포스팅해놓으면 잊지않을 거 같네요ㅎㅎ 시작할게

jangpro1253.tistory.com

2024.04.19 - [엑셀 PPT 워드 유용한 기능] - [엑셀] Vlooup 함수를 알아보아요. 간단한 설명으로 완벽히 이해합시다. 실무자에게 유용한 엑셀.

 

[엑셀] Vlooup 함수를 알아보아요. 간단한 설명으로 완벽히 이해합시다. 실무자에게 유용한 엑셀.

안녕하세요, 닭개장아니고 장계장입니다. 오늘은 실무자에게 유용한 엑셀 함수를 들고와보았습니다. 실제로 제가 업무를 하면서도 요약정리 중에 많이 사용하는 함수입니다. VLOOKUP 함수 결과

jangpro1253.tistory.com

 

 

오늘은 엑셀의 기초로 글맞춤, 들여쓰기/내어쓰기, 테스트 자동줄바꿈, 셀병합 및 분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내용을 천천히 차근차근 따라해 보시면 바로 숙지가 가능하실꺼라 믿습니다.

 

지속적으로 엑셀에 대한 기초 사용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