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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발전담부서

사무자동화 개념 이해하기, 사무자동화(MES/ERP/App Sheet) 사전 준비방법 확인하기, MES/ERP/App Sheet 개념 이해하기(엠이에스, 이알피, 엡시트)

by 장계장 2024. 9.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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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닭개장아니고 장계장입니다.

 

   오늘은 사무자동화란 무엇인지, 어떤 종류가 있는지, 사무자동화를 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무자동화란?

사무자동화란 글 자체적인 의미로만 보아도 사무적인 업무를 자동화 하겠다는 말입니다.

 

컴퓨터나 소프트웨어 등을 이용 하여 단순 문서의 작성 및 Data 관리, 검색 등의 불필요하거나 단순 반복적인 사무 업무(액셀 관리)를 자동화 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끌어 올리고 관리 및 생산 인원의 효율을 올리는데 목표가 있습니다.

 

말로 설명 드리면 어려우니 간단하게 예시를 들어 보겠습니다.

 

- 예시

 해당 예시는 자재관리를 예시로 들어 보겠습니다.

자재관리 업무에 대한 정리표

 

 회사 마다 관리 Sheet의 방법, 업무 관리 방법은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대략적으로 비슷하게 흘러갈 것 입니다.

 

위의 표대로, 사무자동화가 진행 되어 있지 않다면, 모든 부분을 사람(자재관리 인원) 이 수동으로 관리해 줘야 하며, 

 

그로 인한 실시간 관리 불가, 비효율적 업무(단순 반복업무) 과다, 자재 종수에 따라서 관리 인원 증원 필요 등의 비효율적인 부분이 상당히 많이 발생 합니다.

 

 

위의 비효율적 업무를 자동화(사무자동화)를 통해 효율적으로 바꾸고,

 

관리인원을 감소시키는 것이 아니라 보다 더 효율적인 업무를 하거나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것이 

 

사무자동화의 본 뜻입니다.

 

위의 표에서 사무자동화를 하는 것에 대한 효율 측면을 밑의 표처럼 표기해 보겠습니다.

 

기존 8시간 근무 현황 대비 5시간이 절약 가능함

 

 

기존 사무자동화 전 시간은 8시간 소요시간을 보였으나, 사무 자동화를 통해 5시간이 절약 되어 총 3시간의 시간이 소요되는것으로 확인 됩니다.

 

 

절약된 5시간동안 조금더 자재 입고 수량이 맞는지 검수, 효율적인 자재 현황을 관리 하기 위한 분석 등의 

 

조금더 자재관리를 위한 분석/확인을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수 있습니다.

기존 업무 방식 대비 사무자동화 진행 시 장점 정리

 

사무자동화 (MES, ERP, App Sheet 등) 소프트웨어 개념 이해하기

다음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사무자동화(MES, ERP, App Sheet) 소프트웨어의 개념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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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자동화 프로그램에 대한 기본 설명

 

 

 

App Sheet 는 폴리텍 대학이나 산학 기간에서 무료 교육이 요즘 빈번히 발생 하고 있으니 확인해 보고 들으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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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 Sheet(앱시트)의 기본적인 사용방법은 밑에 링크 확인해 주세요~

 

App Sheet(앱시트) 사용방법 확인하기, App Sheet(앱시트) 개념 이해하기

안녕하세요~ 닭개장아니고 장계장입니다. 오늘은 사무자동화 프로그램 중에서 App Sheet(앱시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사무자동화에 대한 개념은 아래 링크 확인해주세요~  

jangpro1253.tistory.com

 

 

또한 사무자동화를 진행하고자 하는 분들이 있다면

 

 

저의 추천은,

 

최종은 MES, ERP로 진행 되어야 겠지만 사전에 사무자동화 관련하여 우리가 검토하고 싶은 내용이 되는지 확인 하고

 

본적인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기 위해서는 App Sheet를 이용해 자체적으로 프로그램 개발 후 사용해 보고 

 

MES나 ERP로 넘어가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사무자동화 (MES, ERP, App Sheet 등) 사전 준비 사항은?

사무자동화를 진행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수반되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것은 바로 

 

해당 업무들의 Process 화 입니다.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간단하게 말씀 드리면, 우리가 사무자동화를 하고자 하는 부분이 법칙(약속) 등으로 정리가 되어 있어야 가능하겠습니다.

 

업무 Process 정리 표

 

 

예를 들어,

 

우리가 진행 하는 업무에서 업무 진행자의 기분에 따라 어떤날은 생산 입고 처리를 자재 사용후에 진행하고 

 

어떤날은 입고 즉시 입고 처리 하고 

 

이런 약속이 되어 있지 않은 업무는 사무자동화를 할 수 없습니다.

 

 

즉, 사무자동화는 우리끼리 정해진 업무의 약속/법칙이 없다면 진행 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사전에 꼭 각 회사에서 업무별로의 약속/법칙(Process)가 정해져 있어야 진행이 가능합니다.

 

물론, 각 항목별로 예외적인 업무가 있을 수 있는데 이것 또한 법칙(Process)이 정해여 있어야 사무자동화가 가능하니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이것이 정해져 있지 않고 MES, ERP 개발 업체와 컨텍하여 개발 하게 되면 업체에 돈만 주고  절~대 사용할 수 없는 프로그램이 됩니다.

 

 

사!전!에!

 

우리의 약속(Porcess)를 수립하고 어떠한 부분까지 사무자동화를 할 것인지를 파악하고 개발되어야 합니다.

 

 

 

 

 

오늘은 사무자동화가 무엇인지, 프로그램은 어떠한 부분들이 있는지, 사무자동화를 하기 위한 사전 준비 내용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았습니다.

 

 

사무자동화를 앞으로 꼭 해야만 하고, 안하면 안되는 프로그램이 되었습니다.

 

 

위의 내용을 토대로 올바른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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