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닭개장아니고 장계장입니다.
오늘은 사무자동화 프로그램 중에서 App Sheet(앱시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사무자동화에 대한 개념은 아래 링크 확인해주세요~
https://jangpro1253.tistory.com/76
사무자동화 개념 이해하기, 사무자동화(MES/ERP/App Sheet) 사전 준비방법 확인하기, MES/ERP/App Sheet 개
안녕하세요~ 닭개장아니고 장계장입니다. 오늘은 사무자동화란 무엇인지, 어떤 종류가 있는지, 사무자동화를 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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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 Sheet(앱시트) 개념 이해하기
App Sheet(앱시트)란 무엇일까요?
Google(구글) 에서 재공하는 노코드(코드(프로그래밍언어)가 없는) App 개발 플랫폼이며, Google Workspace 버전 사용자들에게 무료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개발 경험이 없는 일반인 들도 짧은 기간에 학습만으로 코딩 없이 사무자동화 관련 앱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코딩이란,
예시를 하나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표는 MES에 연동되어 있는 공정 모니터링(이상여부를 눈으로 보는 관리)을 구현하기 위한 코딩 내용 입니다.
해당 내용은 일부만 표현한 코딩이며, 사실상 위의 사진에 보여지는 코딩의 3배가 되는 코딩이 들어가야 화면 구성이 가능합니다.
앱시트(App Sheet)는 위의 코딩같은 내용 없이 사용자(개발자)가 원하는 사무자동화 관련 화면을 만들수 있는 App 개발 프로그램으로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르겠습니다.
App Sheet(앱시트) 회원 가입
이제, App Sheet(앱시트) 사용 방법의 기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Google 회원가입
www.google.com
구글에 들어가 회원 가입을 먼저 진행 합니다.
(계정만들기 → 기본정보 입력)
2. App Sheet(앱시트) 회원 가입
https://about.appsheet.com/home/
Google AppSheet | Build apps with no code
Use Google AppSheet to build powerful applications that transform your business. Get started today.
about.appsheet.com
App Sheet(앱시트) 회원가입을 진행 합니다.

- 사용할 구글(Google) 계정을 선택하고 계정 만들기를 완료 시켜 줍니다.

※ 스마트폰으로도 App Sheet 개발이 가능하니 앱을 다운받고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Google 스프레드 시트 생성하기
스프레드 시트란?
App Sheet를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Data가 필요합니다.
(여기서 Data란 기본 정보 Data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 사원들의 정보 Data가 바로 기본적인 Data가 되겠습니다.)
기본적인 Data를 입력할 수 있는 화면 구성이 스프레드 시트라고 판단하시면 되겠습니다.
1. Google 에서 스프레드시트로 이동하기

① Google 앱 버튼을 누릅니다.
② 'Sheets' 라는 항목을 찾아 누릅니다.

2. 스프레드시트 만들기

1) 위 사진과 같이 '빈 스프레드시트'를 눌러 내가 만들고자 하는 Data를 만들 준비를 합니다.
(액셀과 비슷한 형태입니다.)

2) 내가 원하는 스프레드시트의 이름과 Sheet 이름을 원하는 이름으로 바꿔 줍니다.
(저는 예시로 회원출석부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3) 기본정보(Data)를 입력 합니다.
- 해당 내용이 결국 가장 기초가 되는 Data Base 입니다.
→ 향후 필요에 의해 Data는 계속 Update 가능 하고, Update 해야 되겠죠?

4) Data의 고유 번호를 넣어 줍니다(ID)
- 각 Data들의 고유번호(ID)를 추가해 줍니다.
→ 이는, Data의 활용성을 고유번호(ID)로 하여 간단하게 처리하기 위함입니다.

App Sheet(앱시트) 만들기

1) 스프레드시트에서 위의 표기 순서대로 Click 합니다.
① '확장프로그램' 클릭
② 'App Sheet' 클릭
③ '앱 만들기' 클릭
2) 내가 만든 스프레드 시트를 활용한 App이 만들어 지고 있다는 화면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3) 앱이 다 된것이 나옵니다.

4) App 생성이 완료되었습니다. 밑의 사진을 보시면 제가 위에서 스프레드시트에 넣었던 내용이 App으로 표현되는것이 확인 됩니다.

5) 이제, 이 Data가 어떻게 사용될지에 대해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① '데이터텝' 버튼을 Click해 줍니다.
② 편집 화면이 나타납니다.

- '편집화면'에서 줌 Out을 하면 밑의 사진처럼 Tab(탭)들이 표현됩니다.

※ 각 Tab(탭)이 의미하는 내용

해당 내용을들 가감 또는 입력 하여 App의 개발을 완료 시킬 수 있습니다.
오늘은 사무자동화에서 요즘 가장 Hot 한 AppSheet(앱시트)의 기초적인 내용, App Sheet 기초 개발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았습니다.
저의 포스팅 내용을 토대로 App Sheet를 개발해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 것으로 판단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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