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닭개장아니고 장계장입니다.
오늘은 제조업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생산종합효율 관리(생산성 관리) 관련 기본 정의에 대해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공수란?
생산효율(생산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공수의 정의 부터 이해를 해야 합니다.
즉, 우리에게 주어진 자원(근무시간, 사람, 기계) 으로 생산 업무를 진행 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 합니다.
이를 잘못 이해하시면 생산량 또는 생산성으로 판단할 수 있는데, 그런 내용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생산활동을 할 수 있는 최대치로 이해 하시면 되겠습니다.
총합 효율?
총합 효율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수 관리의 기본 구조도
공수관리의 기본은 각 회사마다 기준이 다를 수 있겠지만, 통상적인 기준은 밑의 표와 같습니다.
복잡해 보이실 수 있지만, 위의 표를 차근차근 하나씩 보시면 충~분히 이해 되실꺼라 봅니다.
그리고 굳이 외우시기 보다는, 실제 현장에서 사용하는 내용에 의거 해서 이해하고 필요하실때 마다 위의 표를 보시는게 더 효과적일듯 합니다.
절~~대 외우지를 마세요. 각 회사별 잘 사용하지 않는 용어는 알고 계실 필요도 없습니다.
생산종합효율의 산출 방식
위에서, 공수와 총합 효율이 뭔지 이해하셨다면 이제 생산종합효율의 산출 방식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표 또한 외우실 필요 없고, 현업 및 회사에서 사용하는 기준에 의거 하셔서 사용 하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어떠한 회사는 가동률만 따지는 회사가 있고, 능률을 따지는 회사도 있습니다.
기업 제조 라인의 형태 및 구조에 따라 여러 방법으로 기준을 수립할 수 있으니 그 기준에 의거 하셔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무작업, 재작업의 정의
무작업 및 재작업의 정의는 하기 표를 기준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지금 표만 보고 읽기만 하시면 많이 어려워 보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번만 읽으시면서 이해하고 나시면 생산관리의 측면에서 엄청나게 도움이 많이 되실꺼라 생각 됩니다.
이것으로 생산관리에 대한 내용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