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닭개장 아니고 장계장 입니다.
오늘은 엑셀(Excel) 에서 사용자가 작업이 이루어 지는 Sheet(시트) 를 추가 하거나 삭제, 다른 엑셀 파일로 이동(복사 및 붙여 넣기) 시키는 방법, 그리고 Sheet(시트)의 이름을 벼경하거나 색상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엑셀의 사용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셀 서식 변경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2024.10.16 - [엑셀 PPT 워드 유용한 기능] - 엑셀(Excel) 셀서식의 텍스트 맞춤 / 텍스트 조정 / 셀병합 / 자동줄 바꿈 / 텍스트 방향 변경 방법 알아보기
2024.10.15 - [엑셀 PPT 워드 유용한 기능] - 엑셀(Excel) 셀서식의 사용자 지정으로 표시 형식 변경 하는 방법 알아보기
1. 엑셀 Sheet(시트) 추가 및 삭제 방법 알아보기
먼저 엑셀 Sheet가 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우리가 흔히 엑셀에서 사용 되는 한칸한칼을 셀이라고 부르고, 위에서 빨간색으로 표기해드린 부분이 바로 Sheet 입니다.
즉, 엑셀에서 사용자가 사용하는 셀들의 전체를 Sheet라고 표현합니다~
Sheet의 추가는 여러가지의 표를 참조 하거나 다른 파일을 열지 않고 Sheet만 넘겨서 확인하기도 편리하기에 엑셀 작업 시 빈번하게 사용 되며, 또한 함수를 다른 Sheet의 셀을 이용하여도 사용 가능 하니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자! 이제 Sheet를 추가하거나 삭제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법
① Sheet(시트) 추가 방법
먼저 Sheet의 추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주 간단하게 위의 사진에서 빨간색으로 표기 해드린 '+' (새 시트) 버튼을 클릭해 주면 됩니다.
한번 눌러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에 'Sheet1'만 있던 부분이 'Sheet2' 까지 생성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② Sheet(시트) 삭제 방법
1. 먼저 삭제 하고자 하는 셀을 마우스의 왼쪽 버튼을 이용하여 좌클릭 해줍니다.(선택해줍니다~)
- 저는 예시로써 밑의 사진에서 'Sheet2' 를 삭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 'Sheet2' 를 선택해 좋은 상태에서 마우슨 오른쪽 버튼을 눌러주세요~
3. 여기서 '삭제(D)' 를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해 줍니다~
4. 아래의 사진과 같이 'Sheet2' 가 삭제 되었습니다.
▶ 여기서 아~주 중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Sheet의 삭제는 되돌릴수가 없습니다. 그렇기에 사용시 주의 하시어 사용하셔야 되겠습니다.
(유일한 방법은, 잘못 삭제를 하신걸 바로 확인되었을때 해당 파일을 저장하지 않고 나와서 다시 파일을 여는것이기는 하나, 저장되지 않은 앞의 작업 내용은 다 사라지게 되니 꼬~옥! 주의 하셔야 겠습니다.)
※ 셀서식을 이용한 글꼴 변경 및 표그리기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2024.10.23 - [엑셀 PPT 워드 유용한 기능] - 엑셀(Excel) 표그리기, 빠른실행 메뉴를 이용한 표그리기, 엑셀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표 형태 알아보기
2. 엑셀 Sheet(시트) 다른파일로 이동(복사) 하는 방법 알아보기
다음으로 엑셀 Sheet(시트)를 다른파일로 이동(복사)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쉬운 이해를 위해 예를 들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밑의 사진과 같이 왼쪽에 있는 엑셀파일의 '이동시키고자 하는 Sheet'를 오른쪽의 엑셀파일의 '이동이 완료될 파일 Sheet' 옆으로 이동 시켜 보겠습니다.
방법
1. 이동을 시키고자 하는 시트(Sheet) (위의 예시에서 왼쪽 파일의 '이동시키고자 하는 Sheet')를 마우스 왼쪽 버튼을 이용하여 선택해 줍니다.
2. 그상태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 주면 밑의 사진과 같이 팝업창이 확인됩니다~
3. 팝업창에서 '이동/복사(M)' 항목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해줍니다.
4. 그러면 밑의 사진과 같이 '이동/복사' 팝업이 확인 되는데 여기서 밑의 방법으로 항목을 선택합니다.
- 먼저 각 항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대상 통합 문서 : 이동을 진행할 엑셀문서의 이름을 선택해야 합니다.
② 다음 시트의 앞에 : 이동시키고자 하는 시트(Sheet)가 ① 에서 선택된 파일에 있는 시트(Sheet)들의 어느 위치로 이동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끝으로 이동'을 누르면 이동되어질 엑셀파일의 가장 멘 끝으로 이동이 되어집니다~
③ 복사본 만들기 : 이동을 시키게 될 때, 이동이 진행되는 엑셀 파일에서 해당 시트(Sheet)를 남겨둘 것인지, 아니면 없앨것인지를 선택합니다.
예를들면, '복사본 만들기'를 클릭한 상태에서 진행 하면 기존 엑셀 파일에 해당 시트(Sheet)가 그대로 유지되고 이동은 이동되로 진행되게 됩니다.
5. 먼저 위에서 설명드린 ① '대상 통합 문서' 에서 이동을 완료시킬 엑셀 파일명을 선택해 줍니다.
6. ② '다음 시트의 앞에' 항목에서 이동시키고자 할 위치를 선택해 줍니다.
- 저는 예시로 '끝으로 이동'을 시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7. 위의 ③ 복사본 만들기를 저는 진행하지 않고 이동시켜 보겠습니다~
확인 버튼을 누르고 이동을 완료 시킵니다.
8. 밑의 사진과 같은 결과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예시들을 진행한 결과로 이동 진행될 엑셀 파일에 있던 '이동시키고자 하는 Sheet'는 오른쪽의 엑셀 파일로 이동이 되었고 기존 파일에서 이동된 '이동시키고자 하는 Sheet'는 없어진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엑셀에서 셀 및 표의 복사 및 붙여 넣기에 대한 모~든 기능들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2024.10.30 - [엑셀 PPT 워드 유용한 기능] - 엑셀(Excel) 셀 및 표 복사 후 선택하여 붙여넣기 빠른 실행 및 붙여넣기표에 바로 연산 적용 하는 방법 알아보기
3. 엑셀 Sheet(시트) 이름 변경 및 색상 추가 방법 알아보기
마지막으로 엑셀 시트(Sheet)의 이름 변경 방법 및 색상 추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름 변경은 사용자가 쉽게 기억 및 사용을 위해 빈번하게 진행 되며,
색상 변경은 조금더 빠르게 Sheet를 찾거나 강조 하기 위해서 많이 사용 되는 기능입니다~
방법
① 시트(Sheet)의 이름 변경 방법
1. 먼저 이름을 변경하고자 하는 시트(Sheet)를 마우스 왼쪽 버튼을 이용하여 선택해 줍니다.
2. Sheet이름을 마우스 왼쪽 버튼을 이용하여 더블클릭해 줍니다~
3. 이름을 변경을 진행 합니다.
4. 작성이 완료되고 난 후 키보드의 'Enter'키를 눌러 수정을 완료합니다.
방법
② 시트(Sheet)명 색상 변경 방법
1. 먼저 색상을 변경하고자 하는 시트(Sheet)를 마우스 왼쪽 버튼을 이용하여 선택해 줍니다.
2.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3. 표현되는 팝업창에서 '탭색(T)'를 클릭합니다.
4. 원하시는 색상을 선택해 줍니다.
(저는 예시로 초록색을 선택해 보겠습니다.)
5. 밑의 사진과 같이 시트(Sheet)의 색상이 변경 되었습니다~
※ 엑셀에서 한개의 셀에 작성되어진 Data(텍스트)를 여러셀에 나누어 작성되게 하는 기능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2024.10.26 - [엑셀 PPT 워드 유용한 기능] - 엑셀(Excel) 셀의 텍스트를 여러 셀에 나누는 방법, 셀 텍스트 나누기 사용 방법 알아보기
※ 엑셀에서 셀의 서식을 복사하여 여러 셀에 한번에 적용 시키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 엑셀에서 간단 명령어의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오늘은 간단한 기능이지만 유용하게 사용되는 엑셀 Sheet(시트)의 이름 변경 및 이동/복사, 색상 변경, Sheet 추가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링크로 공유해드린 모든 내용들만 숙지 하셔도 충분히 엑셀작업 효율이 상승하실 것이라 믿습니다.
오늘도 절~대 외울려고 하지 마시고 하나하나 차근차근 따라하셔서 이해하시면 충분히 숙지 되실거입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